유용한 정보

욱일기 하켄크로이츠 뜻 알아보기

디지탈노다지 2021. 7. 19. 14:57

욱일기 하켄크로이츠 뜻 알아보기 

욱일기 하켄크로이츠 전범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국주의 산물인 욱일기 하켄크로이츠 전범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올림픽을 앞두고 한일간에 신경전이 있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정치적으로 이용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부 일본 극우 세력을 비롯 일본

정치인들의 태도변화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욱일기 하켄크로이츠 전범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욱일기 뜻 알아보기

욱일기는 영어로는 RISING SUN FLAG로 태양이 뜨는 깃발이라는 사전적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일본의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일본의 군기로, 일본이 침략전쟁을 강화했던 시기에 사용했습니다!)

 

일본에서 국기인 일장기 다음으로 널리 사용되는 깃발의 하나로 아직도 민간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아울러, 현 일본국의 자위대가 사용하고 있는 공식기(公式旗)이고,

따라서 자위대의 깃발로 쓰일 때는 '자위대기(自衛隊旗)'라고도 불립니다!

 

 

욱일기 사전적 의미 - 다음백과

1930년대 일본의 제국주의 야망으로 아시아태평양 전쟁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욱일기를 사용했습니다! 이후 1945년 나가사키, 히로시마에 원자핵폭탄을 맞으며 항복하며,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패망한 일본은 군대해체와 욱일기 사용도 중단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본내 국우파 세력이 최근 스포츠 경기 등에 종종 사용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욱일기

 

하켄크로이츠 뜻 알아보기

하켄크로이츠는 '갈고리 십자가’라는 뜻으로 독일 나치즘(Nazism)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켄크로이츠는 독일어로 ‘갈고리(Hooks)’를 뜻하는 ‘하켄(Haken)’과

‘십자가(Cross)’를 뜻하는 ‘크로이츠(kreuz)’가 합쳐진 말로서 ‘갈고리 십자가’라는 뜻이다.

 

불교나 절의 상징으로 널리 쓰이는 ‘만()’자 모양을 뒤집어 기울여 놓은 모양인데,

독일 나치즘(Nazism)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켄크로이츠는 독일 나치즘에서 인종주의와 우월주의를 나타내기 위한 상징으로 쓰였으며,

1933년 나치스가 권력을 장악한 뒤 제3제국의 국기에도 포함되었습니다만,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패전한 뒤 나치스는 해체되었고, 오늘날까지도 독일에서는 하켄크로이츠의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반나치 법안'을 통해 하켄크로이츠'가 있는 깃발, 제복 등 나치 상징물의 사용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만약 이를 어기면 3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벌금형에 처해진다)

 

그러나 일본 극우세력처럼 독일 내의 일부 정당과 세력들은 여전히 하켄크로이츠를 부분 변형하여

자신들의 상징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켄크로이츠

 

 

독일은 공식적으로 제국주의 시대의 수 많은 학살과 만행들을 사죄하며, 하켄크로이츠 법을 제정하여

법적으로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것에 반해서 일본은 규제 없이 널리 사용하는 등의 행태를 아직도 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바로 잡고 후손들에게 바른 교육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켄크로이츠와 욱일기 규제상황

 

아래 사진을 보면 

1940년 전후에 세계 2차대전시 악의 혈맹이었던 독일과 일본의 만찬 중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범 국가의 욱일기, 하켄크로이츠는 보란듯이 벽에 걸려 있습니다!!

이 사진을 보면 왜 쓰면 안 되는지 더더욱 증빙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2차대전 전범국가 일본, 독일

일본 욱일기 정신대로 끌려간 여성들, 독일 하켄크로이츠와 나치 수용소에서 죽어간 수많은 유태인들...

앞으로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불과 70여년 전에 발생했었습니다!!

 

정신대, 나치수용소

 

이상으로 욱일기 하켄크로이츠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욱일기 하켄크로이츠 일본, 독일의 과거를 판단하는 부분은 완전 다른 것 같습니다. 

 

아울러, 정정당당하게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길 기원하면서,

이 글을 올렸습니다!!

 

2020도쿄올림픽 선수촌!

대한민국 선수들 건강하게 잘 하고 오세요!

 

 

도쿄올림픽 선수촌 내 한국 선수단 거주층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현수막

도쿄올림픽 이순신장군 헌수막

대한체육회가 모든 올림픽 경기장 내에서 욱일기 사용을 금지하겠다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약속을 받은 뒤 17일 도쿄올림픽 선수촌에 내걸었던 일명 '이순신 장군' 현수막을 뗐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꼭 약속이 지켜지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자랑스런 태극기 - 대한민국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