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델타변이 증상과 코로나 4차 대유행 우려

디지탈노다지 2021. 7. 7. 17:05

델타변이로 인해서 4차 유행이 시작되는가?

 

델타변이로 인해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델타플러스 변이까지 등장했다고 하니 4차 유행이 될까 매우 우려스러운 실정입니다!!

 

과연 언제까지 코로나 바이러스와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하는지 참으로 길고 긴 여정입니다!

 

(델타변이는 2020년 10월 인도에서 발견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인도변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델타변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델타변이 증상은 일반 감기 증상과 동일하다고 하며, 두통과 콧물이 나고, 식욕이 떨어지고 복통도 동반한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는 델타변이 감염은 중장년 층보다 젊은 층에서의 감염이 무려 2.5배 더 높았다고 합니다!

 

바이러스는 항상 변이하는 존재로 숙주에서 끝임없이 살고자 변이를 일으키는 것지요!

살고자 하는 변이는 대부분 바이러스의 성질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우연한 변화라고 합니다.

 

반면, 바이러스의 힘을 약하게 하는 변이도 있으나, 델타변이처럼 전염력이 더 강해지거나 치명률이 높아져 더 위험한 형태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는 전염력이나 치명률이 심각해지거나, 기존 항체나 치료법, 백신 등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될 경우 '관심 변이'에서 '우려 변이'로 격상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코로나 바이러스의 우려변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체에 침투할 때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용해 인간의 세포 수용체와 결합한다고 합니다!

 

2020년 9월 영국에서 처음 발견된 알파(α)형은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에 N501Y 변이가 일어난 것으로,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1.5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20년 5월 남아공에서 발견된 베타(β)2020년 11월 브라질에서 발견된 감마(γ)에서는 면역을 회피하는 E484K 변이가 확인됐는데, 이는 항체가 생겨도 다시 감염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델타(δ)은 남아공과 브라질에서 확인된 E484Q 변이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견된 L452R 변이가 함께 나타나는 이중 변이로, 면역 회피력은 물론 높은 감염력을 가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델타 변이 바이러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2021년 6월 인도에서 발생한 델타변이보다 더 전파력이 센 델타플러스 변이가 출현했다고 했으나,

델타플러스 변이 증상은 바이러스학자들에 따르면 다른 변이에 비해 전염력이 더 높거나 더 심각한 증상을 초래한다는 충분한 증거가 모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델타플러스 변이는 백신 효능이나 이미 형서된 항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직 더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알파변이, 베타변이, 감마변이, 델타변이 모두 1,2차 접종을 맞아야 예방효과가 있기 때문에

하루 속히 더 많은 양의 백신을 공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변이바이러서 예방효과 - 연합뉴스

 

위 그림에서 보듯이

 

백신 접종을 완료했을 경우 비 변이 바이러스 감염은 72.0% 이상,
델타 변이 감염은 59.8% 이상
예방할 수 있다고 방대본은 알리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비변이에 대해 91.3%,
알파 변이에 대해 최고 93.4%,
베타 변이에 대해 75.0%,
델타 변이에 대해 87.9%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경우
비변이에는 81.5% 예방 효과가 있고,
알파 변이에는 74.6%(또는 66.1%),
베타 변이에는 10.4%,
델타 변이에는 59.8%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회 접종으로 끝나는 얀센 백신
비변이에 대해 72.0%,
베타 변이에 대해 64.0%의 예방효과가 있다.

 

2021년 7월 6일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현황

아직도 대한민국은 주요국 대비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율이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최근 백신 접종으로 방역완화와 여름 휴가철로 인한 전국적으로 많아진 이동량이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강력한 전파력으로 코로나 4차 대유행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매우 우려스럽니다!

지난주 하루 확진자가 무려 7~800명대고 어제 기준 하루 1,212명임을 감안하면,

작년 12월 코로나 3차 대유행이후 역대 최고로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매우 우려되는 시점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정부에서는 2~3일 정도 더 지켜보고 강력한 단계까지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하오니 개인방역에 더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으로 알리고자 포스팅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