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C 노선(수도권광역철도) 예비타당성 통과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GTX C 노선(수도권광역철도) 우선협상대상자로 21년 06월 17일 국토교통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을 했습니다!
현재까지의 GTX C 노선뿐만 아니라 GTX C 노선 왕십리역, 인덕원역 추가역으로 인한 상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까 글을 쓰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GTX C 노선과 GTX C 노선 왕십리역, 인덕원역 추가역으로 인한 상황에 대해서
아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GTX C 노선은
총 4조 3천여억원의 사업비로
74.2km로 경기도 북부 덕정에서 서울을 관통하고 경기도 남부 수원까지
남에서 북으로, 북에서 남으로 운영이 되는 수도권광역철도입니다!!
(최근 이 일대 집값이 어마어마 하게 상승중으로 앞으로도 더 많은 상승이 예상이 됩니다!)
일반 지하철 대비 3~4배 빠른 속도로 운행이 되며, 시속이 약 110km로 운행이 되기 때문에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에서 삼성역까지는 16분 안에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속도로 인한 삶의 질이 아주 향상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출자회사는 현대건설, 한화건설, 태영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가칭 (주)KB GTX C 전문투자형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SOC)등 입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기존 노선에 추가해서
왕십리역, 인덕원역 2개의 역사를 추가로 정거장을 만든는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동안 인덕원이 좋은 입지임에도 주목을 받지 못 했었으나 위와같은 추가 정거장 건설제안으로 인해서
아파트 전용면적 84m2 호가가 20억원대의 매물도 출현했다고 하니 GTX C 노선의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타 통과 후 컨소시엄에서 제한하는 것은 대부분 반영이 되는 것을 알고 있는 듯 주변 시세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허나, 반대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기존 GTX C 노선에 왕십리역, 인덕원역 2개의 역사가 추가로 생기는 만큼 열차 운행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수도권광역급행열차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위와같은 의견들을 잘 수렴해서 국토교통부에서 좋은 결정을 내려줬으면 좋겠습니다!!
GTX C 노선 및 사업개요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왕십리역(컨소시엄 제안) 삼성역 양재역 과천역 인덕원역(컨소시엄 제안) 금정역 수원역 |
GTX C 노선 서울 내 정류장은 양재역, 삼성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등의 5개소이며,
경기도 소재지 5역을 포함하여 총 10개의 역사로 되어 있으나
왕십리역은 이미 2호선, 5호선, 분당선,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쿼드러블 역세권으로 하루 이동인구도 어마어마합니다!
따라서, 교통을 분산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서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큽니다!
국토교통부 추가재정이 어려운 만큼 GTX C 노선 컨소시엄과 성동구, 서울시 등이 5:5로 GTX C 노선 왕십리역 건설 비용 약 2000억 정도를 부담해서 투자를 해도 그 수요가 충분하기에 추진하는 모습니다!
GTX C 노선 왕십리역은 연간 2억명 정도가 이용하는 환승역인 만큼 통행시간 절감 효과가 약 30% 증대가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왕십리역 일대는 이미 성동구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 GTX C 노선 왕십리역까지 생긴다면 서울 동북권의
중심지도 거듭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다만, 이 번 GTX C 노선 왕십리역이 신설이 된다면 청량리역 주변 주민들은 환영하지 않는 입장입니다!
기존 삼성역과 청량리역 사이에 왕십리역이 있으니 1정거장이 2정거장으로 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이미 왕십리역 일대는 교통이 편리한 상황인데 대심도까지 내려가면서 GTX C 노선을 이용할 지가 의문이 된다고 판단하시는 의견도 많습니다!!
GTX C 노선
인덕원역 주변에는 이미 평촌신도시가 있는 안양시와 의왕시가 있으며, 윗쪽으로는 과천시가 있어서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현재는 4호선만 지나가고 있지만 월판선(월곶-판교선), 인동선(인덕원-동탄선)의 정차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트리블 역세권으로 됩니다!
인덕원역 주변도 인구 밀집도도 높고 일자리도 많이 생길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좋은 요충지가 될 것 임에는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월판선과 인동선이 이제서야 착공을 해서 다소 시간은 소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2026년에 GTX C 노선이 준공이 된다면 인덕원역도 복합환승센터가 되기 때문에 이 일대가 아주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GTX C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왕십리역, 인덕원역도 추가되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수도권광역급행열차를 만드는 취지를 잘 확인해서 결정이 되길 희망합니다!!
GTX C 노선이 지나가는 노원과 안양의 집 값 상승율이 어마어마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기사 링크 확인해 주셔요!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1062443821
GTX B 노선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조부탁드려요~
GTX A 노선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조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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