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C 노선(수도권광역철도) 예비타당성 통과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GTX C 노선(수도권광역철도) 우선협상대상자로 21년 06월 17일 국토교통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을 했습니다! 현재까지의 GTX C 노선뿐만 아니라 GTX C 노선 왕십리역, 인덕원역 추가역으로 인한 상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까 글을 쓰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GTX C 노선과 GTX C 노선 왕십리역, 인덕원역 추가역으로 인한 상황에 대해서
아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GTX C 노선은
총 4조 3천여 억 원의 사업비로
74.2km로 경기도 북부 덕정에서 서울을 관통하고 경기도 남부 수원까지
남에서 북으로, 북에서 남으로 운영이 되는 수도권광역철도입니다!!
(최근 이 일대 집값이 어마어마하게 상승 중으로 앞으로도 더 많은 상승이 예상이 됩니다!)
일반 지하철 대비 3~4배 빠른 속도로 운행이 되며, 시속이 약 110km로 운행이 되기 때문에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에서 삼성역까지는 16분 안에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속도로 인한 삶의 질이 아주 향상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출자회사는 현대건설, 한화건설, 태영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가칭 (주)KB GTX C 전문투자형 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SOC)등입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기존 노선에 추가해서
왕십리역, 인덕원역 2개의 역사를 추가로 정거장을 만드는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동안 인덕원이 좋은 입지임에도 주목을 받지 못했었으나 위와 같은 추가 정거장 건설제안으로 인해서
아파트 전용면적 84m2 호가가 20억 원대의 매물도 출현했다고 하니 GTX C 노선의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타 통과 후 컨소시엄에서 제한하는 것은 대부분 반영이 되는 것을 알고 있는 듯 주변 시세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하나, 반대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기존 GTX C 노선에 왕십리역, 인덕원역 2개의 역사가 추가로 생기는 만큼 열차 운행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수도권광역급행열차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의견들을 잘 수렴해서 국토교통부에서 좋은 결정을 내려줬으면 좋겠습니다!!
GTX C 노선 및 사업개요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왕십리역(컨소시엄 제안) 삼성역 양재역 과천역 인덕원역(컨소시엄 제안) 금정역 수원역 |
GTX C 노선 서울 내 정류장은 양재역, 삼성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등의 5개소이며,
경기도 소재지 5역을 포함하여 총 10개의 역사로 되어 있으나
왕십리역은 이미 2호선, 5호선, 분당선,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쿼드러블 역세권으로 하루 이동인구도 어마어마합니다!
따라서, 교통을 분산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서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큽니다!
국토교통부 추가재정이 어려운 만큼 GTX C 노선 컨소시엄과 성동구, 서울시 등이 5:5로 GTX C 노선 왕십리역 건설 비용 약 2000억 정도를 부담해서 투자를 해도 그 수요가 충분하기에 추진하는 모습니다!
GTX C 노선 왕십리역은 연간 2억 명 정도가 이용하는 환승역인 만큼 통행시간 절감 효과가 약 30% 증대가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왕십리역 일대는 이미 성동구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 GTX C 노선 왕십리역까지 생긴다면 서울 동북권의
중심지도 거듭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다만, 이 번 GTX C 노선 왕십리역이 신설이 된다면 청량리역 주변 주민들은 환영하지 않는 입장입니다!
기존 삼성역과 청량리역 사이에 왕십리역이 있으니 1 정거장이 2 정거장으로 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이미 왕십리역 일대는 교통이 편리한 상황인데 대심도까지 내려가면서 GTX C 노선을 이용할지가 의문이 된다고 판단하시는 의견도 많습니다!!
GTX C 노선
인덕원역 주변에는 이미 평촌신도시가 있는 안양시와 의왕시가 있으며, 위쪽으로는 과천시가 있어서 교통의 요지입니다! 현재는 4호선만 지나가고 있지만 월판선(월곶-판교선), 인동선(인덕원-동탄선)의 정차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트리블 역세권으로 됩니다!
인덕원역 주변도 인구 밀집도도 높고 일자리도 많이 생길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좋은 요충지가 될 것 임에는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월판선과 인동선이 이제야 착공을 해서 다소 시간은 소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2026년에 GTX C 노선이 준공이 된다면 인덕원역도 복합환승센터가 되기 때문에 이 일대가 아주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GTX C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왕십리역, 인덕원역도 추가되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수도권광역급행열차를 만드는 취지를 잘 확인해서 결정이 되길 희망합니다!!
GTX C 노선이 지나가는 노원과 안양의 집 값 상승률이 어마어마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기사 링크 확인해 주셔요!
GTX B 노선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조부탁드려요~
GTX A 노선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조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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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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