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보

GTX C 노선(수도권광역철도) 예비타당성 통과!

디지탈노다지 2021. 6. 30. 15:41

GTX C 노선(수도권광역철도) 예비타당성 통과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GTX C 노선(수도권광역철도) 우선협상대상자로 21년 06월 17일 국토교통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을 했습니다!

 

현재까지의 GTX C 노선뿐만 아니라 GTX C 노선 왕십리역, 인덕원역 추가역으로 인한 상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까 글을 쓰고자 합니다!!

GTX C 노선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GTX C 노선과 GTX C 노선 왕십리역, 인덕원역 추가역으로 인한 상황에 대해서 

아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GTX C 노선은

총 4조 3천여억원의 사업비로

74.2km로 경기도 북부 덕정에서 서울을 관통하고 경기도 남부 수원까지

남에서 북으로, 북에서 남으로 운영이 되는 수도권광역철도입니다!!

(최근 이 일대 집값이 어마어마 하게 상승중으로 앞으로도 더 많은 상승이 예상이 됩니다!)

 

GTX C노선 출처 - 헤럴드경제

 

일반 지하철 대비 3~4배 빠른 속도로 운행이 되며, 시속이 약 110km로 운행이 되기 때문에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에서 삼성역까지는 16분 안에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속도로 인한 삶의 질이 아주 향상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출자회사는 현대건설, 한화건설, 태영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가칭 (주)KB GTX C 전문투자형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SOC)등 입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기존 노선에 추가해서 

왕십리역, 인덕원역 2개의 역사를 추가로 정거장을 만든는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동안 인덕원이 좋은 입지임에도 주목을 받지 못 했었으나 위와같은 추가 정거장 건설제안으로 인해서 

아파트 전용면적 84m2 호가가 20억원대의 매물도 출현했다고 하니 GTX C 노선의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타 통과 후 컨소시엄에서 제한하는 것은 대부분 반영이 되는 것을 알고 있는 듯 주변 시세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허나, 반대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기존 GTX C 노선에 왕십리역, 인덕원역 2개의 역사가 추가로 생기는 만큼 열차 운행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수도권광역급행열차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위와같은 의견들을 잘 수렴해서 국토교통부에서 좋은 결정을 내려줬으면 좋겠습니다!!

 

GTX C 노선 및 사업개요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왕십리역(컨소시엄 제안)
삼성역
양재역
과천역
인덕원역(컨소시엄 제안)
금정역
수원역

 

GTX C 노선 서울 내 정류장은 양재역, 삼성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등의 5개소이며,

경기도 소재지 5역을 포함하여 총 10개의 역사로 되어 있으나 

 

왕십리역 교통지도

왕십리역은 이미 2호선, 5호선, 분당선,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쿼드러블 역세권으로 하루 이동인구도 어마어마합니다!

따라서, 교통을 분산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서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큽니다!

 

국토교통부 추가재정이 어려운 만큼 GTX C 노선 컨소시엄과 성동구, 서울시 등이 5:5로 GTX C 노선 왕십리역 건설 비용 약 2000억 정도를 부담해서 투자를 해도 그 수요가 충분하기에 추진하는 모습니다!

GTX C 노선 왕십리역은 연간 2억명 정도가 이용하는 환승역인 만큼 통행시간 절감 효과가 약 30% 증대가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왕십리역 일대는 이미 성동구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 GTX C 노선 왕십리역까지 생긴다면 서울 동북권의 

중심지도 거듭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다만, 이 번 GTX C 노선 왕십리역이 신설이 된다면 청량리역 주변 주민들은 환영하지 않는 입장입니다! 

기존 삼성역과 청량리역 사이에 왕십리역이 있으니 1정거장이 2정거장으로 되기 때문이지요!

또한, 이미 왕십리역 일대는 교통이 편리한 상황인데 대심도까지 내려가면서 GTX C 노선을 이용할 지가 의문이 된다고 판단하시는 의견도 많습니다!!

 

 

GTX C 노선 인덕원역

GTX C 노선

인덕원역 주변에는 이미 평촌신도시가 있는 안양시와 의왕시가 있으며, 윗쪽으로는 과천시가 있어서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현재는 4호선만 지나가고 있지만 월판선(월곶-판교선), 인동선(인덕원-동탄선)의 정차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트리블 역세권으로 됩니다!

인덕원역 주변도 인구 밀집도도 높고 일자리도 많이 생길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좋은 요충지가 될 것 임에는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월판선과 인동선이 이제서야 착공을 해서 다소 시간은 소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2026년에 GTX C 노선이 준공이 된다면 인덕원역도 복합환승센터가 되기 때문에 이 일대가 아주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GTX C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왕십리역, 인덕원역도 추가되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수도권광역급행열차를 만드는 취지를 잘 확인해서 결정이 되길 희망합니다!!

 

 

GTX C 노선이 지나가는 노원과 안양의 집 값 상승율이 어마어마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기사 링크 확인해 주셔요!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1062443821

 

안양·시흥 집값 상승률 1위…GTX-C 인덕원역 등 호재

안양·시흥 집값 상승률 1위…GTX-C 인덕원역 등 호재, 한국부동산원 주간 시세 노원구 11주 연속 '서울 1위'

www.hankyung.com

 

GTX B 노선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조부탁드려요~

 

https://digital-nodaji.tistory.com/entry/GTX-B-%EB%85%B8%EC%84%A0%EC%88%98%EB%8F%84%EA%B6%8C%EA%B4%91%EC%97%AD%EA%B8%89%ED%96%89%EC%97%B4%EC%B0%A8

 

GTX B 노선(수도권광역급행열차)

GTX B 노선 (수도권광역급행열차) GTX B 노선 (수도권광역급행열차)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GTX B 노선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GTX B 노선 외에도 GTX B 노선 구간별 상황도 알

digital-nodaji.tistory.com

 

GTX A 노선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조부탁드려요~

 

https://digital-nodaji.tistory.com/entry/GTX-A-%EB%85%B8%EC%84%A0%EC%88%98%EB%8F%84%EA%B6%8C%EA%B4%91%EC%97%AD%EA%B8%89%ED%96%89%EC%B2%A0%EB%8F%84-%EC%95%8C%EC%95%84%EB%B3%B4%EA%B8%B0

 

GTX A 노선(수도권광역급행철도) 알아보기

GTX A 노선(수도권광역급행철도) 알아보기 GTX A 노선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GTX A 노선 외에도 현재까지 GTX A 노선관련 이슈 또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GTX A 노선을

digital-nodaji.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